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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수업 노트

2019-1학기 수업 노트 (이산수학, 2019.03.11.)

동동매니저 2019. 3. 11. 19:12

「2019학년도 1학기」 ///

by. 동동매니저 >_<


일자 : 2019년 03월 11일 (월)

과목 : 이산수학

담당 교수님 : SCH 컴소공 박두순 교수님


이번 수업의 핵심 키워드!!

ACM/IEEE CS 교육 과정

이산수학을 배우는 이유


수업 내용을 요약해보면?

☆ ACM/IEEE에서 권고하는 CS 교육 과정!!

(여기에서 숫자가 높을수록 중요도가 높아지겠죠? 1991년(없으면 2001년)과 2013년을 비교해볼게요~!)

(상승 : 빨간색, 하락 : 파란색, 신규 : 초록색, 변동이 미미함 : 검정색)

(영어 해석 과정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어요 ㅠ.ㅠ)

▶ 알고리즘(자료구조) : 47 -> 28

▶ 컴퓨터 아키텍처 : 59 -> 16

▶ 인공지능 시스템 : 9 -> 10

▶ 정보 관리 : 9 -> 10

▶ 컴퓨터 상호 작용 : 8 -> 8

▶ 프로그래밍 기초 : 12 -> 43

▶ 수치 공학 : 7 -> 1

▶ 운영체제(OS) : 31 -> 15

▶ 프로그래밍 언어론 : 46 -> 28

▶ 소프트웨어 공학 : 44 -> 28

▶ 사회 & 직업 이슈 : 11 -> 16

▶ 이산수학 : 43 -> 41

▶ 네트워킹 & 소통 : 15 -> 10 (교수님께서 요즘 중요하다고 하신 것 중 하나)

▶ 컴퓨터 그래픽스 : 3 -> 3

▶ 정보 보안 : NEW -> 9

▶ 플랫폼 개발 : NEW -> 0 (왜 0인지 모르겠네요...)

▶ 병렬 컴퓨팅 : NEW -> 15

▶ 시스템 기초 : NEW -> 27


☆ 이산수학을 배우는 이유!!

▶ 컴퓨터가 이산수학을 기초로 해서 만들어진 학문이기 때문

▶ 또한, 실생활 속 문제 해결력 향상

☆ 이산수학의 응용 분야!!

▶ 컴퓨터와 관련된 모든 분야로 볼 수 있음


☆ Quiz 1

4개의 연결된 직선으로 모든 점을 연결하시오.

단, 한 점은 한 번만 지나야 함.

▶ 문제의 점들

▶ 정답!! (창의적으로 생각 해보세요~!)


☆ Quiz 2

다음 오일러의 그래프는 한붓그리기가 가능할까?

▶ 정답!!

▶ 모든 정점의 차수가 짝수여야 하지만, 차수가 홀수인 정점이 있으므로, 한붓그리기가 불가능함.


수업을 듣고 나서 느낀 점!!

국제적으로도 프로그래밍의 비중을 높이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최근에는 인문계 대학생들도 코딩 수업을 들으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함.

우리는 공학 계열이기에, 취업률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지만, 방심하는 순간 백수가 될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음.


기타 참고 사항!!

없음


2019.03.14. (목) 내용 추가

▶ 이산 : 분리(불연속), 서로 구별될 수 있는 것을 뜻함.

▶ 수학 : 수학적 대상의 성질들을 연구하는 학문

▶ 수학적 대상 : 존재하는 것과 존재하지 않는 모든 추상적인 것을 말함.

▶ 추상화 : 현실에 존재하는 현상들에서 공통적인 사실을 추출하는 것

▶ 추상화의 예를 들면, 자연수 9를 본 적은 없지만, 9개의 물건 등을 셀 때(?)

▶ 특히, 2진법을 이용한 마술 카드(숫자 맞추기) 과제도 조만간 나올 것 같은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