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만은 새내기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생활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개발 일지

졸업 작품 통계 및 구름 IDE 사용 후기

동동매니저 2022. 4. 17. 08:50

최근에 Google Play Console에 들어가서 필자의 졸업 작품인 스도쿠 16 퍼즐의 통계를 보았는데 실적이 좋지 않았다. 여기에 비정상 종료까지 감지되었는데, Firebase Realtime Database 연결 상태 확인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정확한 원인은 찾지 못했으나, 혹시나 하는 생각에 Firebase Crashlytics도 연동하였다.

최근에 구름(Goorm) IDE를 사용하여 Android 앱 제작을 시도했다. 물론 무료 버전은 성능이 약하고, 필자가 매일 노트북 컴퓨터를 갖고 갈 수 없는 관계로 과감하게(?) 구독을 하였다. 당연히 Android Studio IDE 설치는 불가능하고 명령줄 프로그램으로 App Bundle (또는 APK) 파일 생성은 가능했다. 메모리가 부족해서 난독화는 시도할 수 없었다.

구름 IDE로 다양한 개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C/C++, Java, Python은 물론이고 웹 언어도 지원한다는 점에서 필자가 관심을 가졌다. 참고로 필자가 4학년 때 교내 프로그래밍 경진대회에서도 구름 플랫폼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앞으로 구름 IDE를 최대한 활용해서 많은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다. 비록 설치형 IDE를 대신할 수는 없겠지만, Linux 환경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